학과소개

교과과정

광고의이해 (UNDERSTANDING ADVERTISING) (3(3))

현대광고에 대한 기본과정 이해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소프트웨어와인공지능 (SOFTWARD AND AI) (3(3))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교육하는 것이다. 다양한 전공의 수강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을 학생들에게 체험하게 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자신의 전공 분야에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흥미롭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발굴하여 강의한다. 학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수강생의 학업 능력에 따라 강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사회공헌과봉사 (SOCIAL CONTRIBUTION AND SERVICE) (1(1))

이 강좌는 개인이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더 나아가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공동체의식, 즉 대학생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특히 이 강좌는 지구촌이 공동으로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 나눔, 봉사, 창조의 정신을 함양하고 사회공헌과 리더십을 학습한다. 

또, 사회공헌의 가치와 논리 특히 환경보전과 사회공헌 및 좋은 거버넌스(ESG)의 가치논리와 사례를 학습하고, 실천역량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사회발전과 지구촌 공동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역량을 갖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공부하는 교양강좌이다.

종합하면, 이 강좌는 모든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노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실천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자세를 바르게 정립하고자 한다. 

독서와토론 (READING AND DISCUSSION) (3(3))

본 교과목은 시·소설 등의 문예 작품과 각 분야의 비평문을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 금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들 삶의 심층 구조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인생의 참된 가치를 찾아 실천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스스로 터득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언론정보와현대사회 (COMMUNICATION AND CONTEMPORARY SOCIETY) (3(3))

커뮤니케이션 현상 중 특히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그 역할과 기능이 커지고 있는 매스컴 현상을 정치, 사회, 문화 현상 전반과 연결해 살핌으로써 매스컴 현상에 대한 비평 능력을 길러준다.

빅데이터와지능정보사회의이해 (BIG DATA &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3(3))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빅데이터 기반 지능정보사회 전반을 이해하는 데 길잡이가 되는 것이 목적이다. 빅데이터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면서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한 빅데이터 개념과 발전과정을 융복합의 시각에서 배운다. 글로벌 시대의 국제적 동향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례를 통하여 현상을 추적하고 미래를 기획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와 지능정보사회가 초래할 수 있는 사회적 불평등 이슈와 바람직한 인재상의 모습을 학습하게 된다.

인터넷및인공지능과윤리 (ETHICAL ISSUES IN INTERNET AND ARTIFICIAL INTELLIGENCE ) (3(3))

이 수업의 목적은 온라인 공간의 윤리적 이슈뿐만 모바일 미디어의 이용에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변화를 탐구하는 데 있다. 이 수업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검토한다. 지능정보사회의 대두와 로봇의 이용과 확산으로 해서 새로운 사회적 질서와 윤리적 이슈가 등장하고 있다. 이 수업은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사회적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의 긍정적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있다.

언론정보학의이해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3(3))

언론정보학의 기본 개념들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언론정보학에 대해 전체적인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미디어글쓰기와말하기 (MEDIA REPORTING AND WRITING) (3(4))

이 강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학생들의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21세기의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언론, 광고, PR, 1인 미디어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글쓰기 기술과 말하기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게 된다.

미디어와PR (MEDIA AND PR) (3(3))

이 수업은 현대의 PR활동에 대한 이론적 개념, 실행방법, 테크닉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 하고자 한다. 수업 중에 읽어야 하는 문헌과 토론, 초청연사, 과제들은 PR 전략의 주요 영역(명성관리, 이벤트와 마케팅 PR, 미디어 관계,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학생들은 영리적 조직이든 혹은 비영리적 조직이든 수업에서 배우는 PR 원리와 방법들을 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미디어와기술 (MEDIA AND TECHNOLOGY) (3(3))

가장 강력한 매체로 각광받고 있는 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및 위성(DBS)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이들 미디어의 역사, 방송의 구조 및 기능 사회적 효과 등을 다룬다.

영상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3(3))

영화, 비디오, 사진 등 다양한 영상 매체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의미 문제를 다룬다.

인터넷의이해와활용 (INTRODUCTION TO THE INTERNET) (3(3))

본 수업의 목적은 컴퓨터로 대표되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의 사회적 측면을 탐구하는데 있다. 디지털 매체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사회전반에 초래하는 변화들을 언론정보학의 이론들을 통하여 검토한다. 특히 본 수업은 인터넷의 도입, 이용, 확산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학생들이 인터넷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OMMUNICATION) (3(3))

매체정보현상의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 및 원리를 소개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광고기획 (ADVERTISING PLANNING) (3(3))

광고기획의 원칙과 전략을 소개하고, 광고 관리에 관한 원리도 함께 다룬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3(4))

문자, 영상, 음악, 소리 등의 다양한 수단을 디지털 매체와 접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원리와 기법을 익힌다.

미디어효과의기초 (FUNDAMENTALS OF MEDIA EFFECTS) (3(3))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와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효과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사례연구를 소개한다.

영화론 (FILM STUDIES) (3(3))

영화의 발전 과정, 사회 문화적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온라인및모바일저널리즘의실제 (ONLINE AND MOBILE JOURNALISM:THEORY AND PRACTICE) (3(3))

본 수업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보도활동의-Computer Assisted Reporting-이용방식과 사회적 효과를 이해하기위해서 온라인 저널리즘에 관련된 이론적 입장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본 수업은 학생들이 이용자(혹은 기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저널리즘 관행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 또한 병행한다. 본 수업은 첨단 테크놀로지가 어떻게 뉴스제작을 비롯한 제반 저널리즘 과정에서 작동하는지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폭과 범위를 확장시킨다.

커뮤니케이션과인간관계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S) (3(4))

오늘날 가장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는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사람들 간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갈등을 조정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면대면 상황은 물론 sns와 같은 매체 상황에서 인간관계를 관리하고 조율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있도록 하는데에 초점을 맞춘다.

커뮤니케이션통계학 (STATISTICAL METHODS IN COMMUNICATION) (3(3))

매체정보 현상과 정치의 관계를 살펴보는 교과목으로서 여론과 선전의 과정, TV토론이나 인터넷 유세와 같은 미디어 정치 등을 논의하는 교과목이다.

광고CREATIVE (ADVERTISING CREATIVE) (3(3))

이미 배운 광고원리와 이론 및 기획을 토대로 실제로 광고를 제작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경제학 (MEDIA ECONOMICS) (3(3))

미디어 산업 및 미디어 소비자의 경제적 특성과 경제적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하나의 산업으로서 미디어 업계 및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진저널리즘의실제 (PRACTICE IN PHOTOJOURNALISM) (3(4))

신문, 잡지와 관련된 사진저널리즘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진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설득의원리와실제 (PERSUASIVE COMMUNICATION) (3(3))

광고의 기본이론에 해당하는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소개한다.

영상기획의실제 (PRE-PRODUCTION OF VIDEO) (3(6))

영상의 사전 제작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인간-컴퓨터상호작용과인포그래픽스 (HUMAN-COMPUTER INTERACTION & INFOGRAPHICS) (3(3))

미디어/콘텐츠/정보학의 관점에서 컴퓨터로 매개된 인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시각화 전문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포그래픽스를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벗어나 인문사회적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접근한다. 저널리즘을 비롯해서 산업의 여러 분야에 유용한 HIC이론을 탐구하고 인포그래픽스에 적용한다.

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OF COMMUNICATION) (3(3))

매체정보학의 기본 원리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인간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등의 기본원리를 소개한다.

광고효과분석 (ADVERTISING RESEARCH) (3(3))

광고효과의 기본개념과 측정기법 및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활용법 등을 소개한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3(3))

이 과목은 국가 간의 매스미디어 및 텔레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분석 및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그리고 매스미디어 및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체계발전, 국제적인 상호교류관계/국가 간의 정보의 흐름 및 문화적 영향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미디어크리에이터캡스톤디자인(1) (MEDIA CREATOR CAPSTONE DESIGN(1)) (2(4))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미디어 기획, 제작 기술을 활용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생산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는 전공 수업을 이수한 언론정보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인문사회학적 교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기획과 제작 기술을 활용해 지역 사회와 문화를 소개하고 문제를해결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학생들은 전공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결합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발견, 진단,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

사이버커뮤니케이션과네트워크분석 (CYBER COMMUNICATION AND NETWORK ANALYSIS) (3(3))

본 수업의 목적은 정보사회에서 나타나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 이해를 돕고 응용 지식의 함양을 추구한다. 본 수업에서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는 광범위한 이론들과 방법론들에 대한 개념적 분석들을 제공한다. 한편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대, 심화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네트워크 방법론의 소개와 함께 어떻게 네트워크 분석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강의한다. 아울러 멀티미디어와의 결합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다중화 되는 현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사회계열의진로개발 (SOCIAL SCIENCES FOR CAREER DEVELOPMENT) (2(2))

1. 사회학, 심리학, 언론정보학 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자소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면접 기술, 창업등에 관한 다양한 업무능력의 기술을 배우고, 자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실제적인 취업 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3. 우리지역의 사회계열학 관련 중요 중견기업에 대한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각 분야의 기업을 탐방하고 언론 기자직, 심리연구소, 광고업, 마케팅 등의 직업을 탐방하여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스토리텔링과스토리쇼잉 (STORYTELLING AND STORYSHOWING) (3(3))

이 수업은 현대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이론적 개념, 실행방법, 테크닉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 하고자 한다. 수업 중에 읽어야 하는 문헌과 토론, 초청연사, 과제들은 스토리텔링 전략의 주요 영역(감성반응, 캐릭터 공감, 서사적 몰입, 소통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학생들은 영리적 조직이든 혹은 비영리적 조직이든 수업에서 배우는 스토리텔링 원리와 방법들을 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스피치의원리와실제 (PUBLIC SPEECH) (3(3))

이 과목은 공식적인 상황에서 말하는 법을 다룬다. 공중연설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가르친 후,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공중연설을 행함으로써 학생들의 공중연설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영상제작실습 (PRACTICE IN VIDEO PRODUCTION) (3(6))

카메라 등과 같은 영상 매체 장비들을 다루며 영상물을 실제로 제작하는 것을 배운다.

현장실습(언론정보) (COMMUNICATION FIELD WORK) (3(3))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현장실습은 학생들의 취업현장에 대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동안 전공과 관련된 기업체, 연구소 등의 다양한 현장에서 일정기간 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실습내용은 실습업체의 주관 아래 평가하며, 담당 교수는 정기적으로 실습업체를 방문하여 현장실습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독한다. 이런한 현장실습 과정을 통해 언론정보학과 학생들에게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해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디지털시대의위기커뮤니케이션 (CRISIS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 (3(3))

최근 우리 사회는 세월호 사건과 메르스 사태와 같은 위기를 겪었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위기가 더욱 커지는 것을 목격했다. 이에 “디지털시대의 위기 커뮤니케이션”은 언론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조직이 위기를 겪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및 위기관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향후 공적 조직이나 사적 조직의 일원이 되었을 때 조직의 위기관리를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킴으로써, 이론과 실용적 전문 역량을 겸비한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미디어크리에이터캡스톤디자인(2) (MEDIA CREATOR CAPSTONE DESIGN(2)) (2(4))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미디어 기획, 제작 기술을 활용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생산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는 전공 수업을 이수한 언론정보학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인문사회학적 교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기획과 제작 기술을 활용해 지역 사회와 문화를 소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학생들은 전공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결합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발견, 진단, 해결하는 역량을 기른다.

웹보메트릭스빅데이터와계량정보학 (WEBOMETRICS BIG DATA AND QUANTITATIVE INFORMATION SCIENCE) (3(3))

이 교과목은 월드와이드웹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여러 인터넷 미디어들에서 생산, 소비, 유통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웹보메트릭스는 온라인 정보들에 대한 주관적 인상비평에 머무르지 않고 과학적 이해를 추구하는 분야이다.

조직과전략적커뮤니케이션 (ORGANIZATION AND STRATEGIC COMMUNICATION) (3(3))

이 과목에서는 조직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전략을 소개할 것이다. 먼저 조직의 특징짓는 조직구조, 조직언어와 조직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들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리고 나서 조직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발하기 위한 틀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상황분석,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그리고 그러한 전략을 조직 목표에 맞추어서 수행하는 원리를 다룬다.

초연결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THE SUPER-CONNECTED SOCIETY) (3(3))

본 강좌는 커뮤니케이션학, 사회학, 심리학, 미디어와 기술 연구 분야의 여러 문헌들이 제시하는 디지털 기술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들을 종합하고 있다. 이 강좌는 인터넷, 소셜 미디어 그리고 모바일 기기에 영향을 받는 현대 사회생활의 대한 획기적인 분석도 제공한다. 이 강좌는 매주 디지털 기술이 현대 정보시대가 형성되는 데 기여한 방식, 정보 공유와 감시, 디지털 사회화와 자기 개발, 디지털 불평등, 전 세계적 영향, 그리고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가 사회기관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토픽을 살펴본다. 이 강좌는 분명하게 비기술적 논의를 지향하며, 이러한 비기술적인 논의와 학제적 통합을 지향하는 이 강좌는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우리의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사회생활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모든 학과의 필수 강좌가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과사고능력개발의기술 (COMMUNICATION AND THINKING SKILLS) (3(4))

이 교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핵심은 생각하는 능력을 훈련시킴으로써 수강생들의 사고능력 개발은 물론 스피치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것을 목표로 한다. 4차산업 시대의 인재에게 필요로 하는 기술이 창의적 사고능력이라는 점에서 이 교과목은 시대적 요구에 잘 부응하는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실습(언론정보) (COMMUNICATION FIELD WORK) (3(3))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현장실습은 학생들의 취업현장에 대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동안 전공과 관련된 기업체, 연구소 등의 다양한 현장에서 일정기간 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실습내용은 실습업체의 주관 아래 평가하며, 담당 교수는 정기적으로 실습업체를 방문하여 현장실습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독한다. 이런한 현장실습 과정을 통해 언론정보학과 학생들에게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해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대중문화와미디어비평 (MEDIA CULTURE AND CRITICISM) (3(3))

매스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대중문화 일반에 대한 비판 능력을 기르고 미디어 비평의 실제를 실습한다.

미디어의법제와정책 (MEDIA LAW AND POLICY) (3(3))

매체산업의 규제논리와 매체산업의 구조 및 매체내용에 관한 각종 정책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보건커뮤니케이션전략 (HEALTH COMMUNICATION STRATEGY) (3(3))

보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하나로서 교육적 오락물(Entertainment-Education; ‘에듀테인먼트’라고도 부름)은 수용자들을 즐겁게 해주는 동시에 그들을 교육하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오락물을 말한다. 교육적 오락물은 통상 텔레비전 프로그램,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영화, 음악, 웹사이트,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어떤 친숙한 오락물 형식에 교훈이 될만한 교육적 내용을 심어 넣음으로써 수용자들에게 지침을 주거나 수용자들을 사회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강좌는 보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하나로서의 교육적 오락물의 역사와 이론, 그리고 이러한 전략과 이러한 전략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산학협력혁신소통론 (TRIPLE-HELIX INNOVATION COMMUNICATION) (3(3))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산학협력의 사회과학적 토대인 트리플헥릭스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이 과목은 전공교육과 취업현장의 미스매치를 줄이기 위한 혁신소통론의 사례를 강의한다. 나아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같은 새로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부응한 개방적 혁신과 의사소통 방식을 강의한다.

오투오미디어전략과활용 (ONLINE TO OFFLINE MEDIA STRATEGY) (3(3))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에서 디지털 네트워크로 매개된 오프라인 공간의 변화는 기존의 전자상거래를 넘어서 사회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온라인-투-오프라인(Online to Offline)을 둘러싼 정보전달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O2O와 연관된 미디어 전략을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전략 기획과 절차 수립과 미디어 활용에 대해서 사례분석과 함께 실습과 토론도 진행한다.